블로그 이미지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324)
김소연 (59)
Classic Music Story (19)
Artist Story (46)
세상을 보는 눈 (122)
MLB Story (26)
KBO Story (13)
Fun Video (9)
Drama 보기 (9)
좋은 정보 (6)
In my mind (3)
그 시절의 pop story (9)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
04-29 01:12
감사해요 사랑해요 잘했어요 함께해요

달력

« » 2024.4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21세기를 이끌어 나갈 가장 촉망받는 여류 피아니스트로 꼽히는 엘렌 그뤼모(Hélène Grimaud). 지적이면서도 청순한 외모로 일단 시각적인 효과부터 반은 먹고 들어간다. 하지만 그녀의 외모만을 보고 그녀의 인생, 음악에 대한 선입견을 가졌다간 깜딱 놀라게 된다. 그만큼 알 수 없는 신비한 매력들로 똘똘 뭉친 피아니스트가 그뤼모이다.


지적이면서 청순한 외모를 자랑하는 그뤼모. 그녀의 음반 매출은 씨디 껍데기 사진만 보고 혹해서 돈지랄한 남성팬들의 영향도 클 것이다. 근데 뽀샵을 잘해서 그렇지 동영상으로 보면 그렇게 이쁜 얼굴은 아니다.


엘렌 그뤼모는 현재 전 세계에서 가장 각광받는 젊은 여류피아니스트로 꼽힌다. 미모와 재능을 겸비했으며 가장 바쁜 일정을 소화하고 있는 피아니스트로 본업인 음악 이외의 활동으로도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그뤼모는 1969년 프랑스 남부 프로방스 태생으로 유대인 부모의 핏줄을 이어받았는데 어머니는 코르시카계 유대인, 아버지는 베르베르계 유대인으로 그녀의 가족 전체가 하나의 국적, 하나의 인종으로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는 엘렌 그뤼모의 음악세계의 형성에 매우 중요한 팩터로 작용한다. 즉, 프랑스 출신의 피아니스트이긴 하나 그녀를 프랑스 피아니즘의 정통을 계승한 것이라고 보긴 어렵다는 것이며 라틴, 독일, 러시아계 작곡가의 곡을 연주함에 있어서도 어느 한 가지의 스타일로 매몰되지 않고 자유자재로 변신이 가능할 수 있게 하였다는 점이다.

세계적인 예술가들의 삶을 보면 마치 태어났을 때부터 대단한 예술가로서의 인생을 예약한 것처럼 매우 어린 시절부터 천재적인 재능을 보이는 경우가 많은데 그뤼모의 경우는 약간 다르다. 그뤼모는 어린 시절 청각에 이상이 있음을 발견하였고 이를 치료하려는 목적으로 피아노를 배우기 시작했다. 그리고 이렇게 배운 피아노가 그녀의 인생을 송두리째 바꿔 놓게 된 것이다. 13살의 나이에 파리 국립 음악원에 입학하였고 15세엔 1등으로 졸업하며 라흐마니노프의 피아노 소나타 2번, 연습곡을 레코딩하였다. 그 후 레온 플라이셔에게 가르침을 받고 또 많은 거장들과 협연을 하며 그 나이 또래의 피아니스트 중 가장 돋보이는 활동을 하고 있다. 정명훈이 지휘하는 런던 심포니 오케스트라와도 협연하였고 볼프강 자발리쉬의 바바리아 교향악단과도 협연하였다. 또한 피아노의 여제 아르헤리치와도 함께 연주할 수 있는 행운을 누렸다.

미국에서의 데뷔는 1990년에 이루어졌다. 미국 곳곳에서 연주회를 가진 이후 1991년엔 미국에 정착하여 많은 공연을 가졌는데 그녀가 연주하는 레퍼토리가 참으로 다양한 것을 알 수 있다. 베토벤, 슈만, 브람스 등 독일 작곡가의 곡은 물론이거니와 그녀의 주특기 중 하나인 라흐마니노프, 그리고 프랑스 작곡가인 라벨, 그리고 미국 작곡가인 거쉰의 곡까지 모두 섭렵하며 지금 현재에도 착실히 그녀의 디스코그래피를 쌓아 나가고 있다.

팔색조의 피아니스트

늑대를 사랑하는 여인. 늑대를 사랑하기에 대화도 나누는 여인. 그녀가 바로 피아니스트 엘렌 그뤼모인 것이다. 늑대를 사랑하자는 내용의 책과 DVD도 발매했다.


그뤼모는 왕성한 음악활동 외에 또 다른 분야에서 그녀의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바로 늑대 보호 센터를 설립, 늑대를 무척 사랑하는 것이다. 그녀는 늑대를 단순히 애완동물 차원에서 키우는 것이 아니라 늑대와 함께 생활하면서 교감할 정도라고 한다. 그리고 그렇게 늑대를 사랑하며 그녀 스스로 순수한 인간 본연의 모습으로 돌아가는 느낌을 받는다고 하였다. 하지만 그녀를 뛰어난 재능을 가진 피아니스트 그뤼모가 아닌 늑대를 사랑하는 이색적인 미녀 피아니스트로 보는 시선은 달갑지 않게 생각한다. 그녀는 늑대를 사랑하는 것이 자연을 보호하자는 생태학적인 양심의 발로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그뤼모를 주목하게 하는 또 하나의 능력은 바로 공감각에 관한 것이다. 그뤼모는 열 한 살때부터 음악을 들으면 귀와 눈으로 함께 느껴질 수 있는 공감각적인 능력을 가지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고 한다. 또한 눈에 보이는 색깔들을 음악적으로 어떻게 표현하는지에 대해서도 서로 통하고 있는 대단히 희귀한 능력을 갖고 있다.(한 가지 덧붙이자면 이런 능력을 가진 사람이 또 있었다. 그 이름도 유명한 세헤라자데를 작곡한 림스키-코르사코프였다)

그뤼모의 음악

2008 루체른 페스티벌에서 아바도가 이끄는 루체른 페스티벌 오케스트라와 협연을 하고 있는 그뤼모의 모습. 이날의 레퍼토리는 그녀의 주특기 중의 하나인 라흐마니노프 피아노 협주곡 2번이었다.


그뤼모는 현재 진행형의 피아니스트이며 무궁무진한 발전가능성을 가진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21세기를 이끌어갈 최고의 유망주 아티스트를 내 맘대로 뽑아보자면 바이올린에선 장영주, 벤게로프, 그리고 피아노에선 키신과 그뤼모가 아닐까 생각한다.

데뷔 후 초창기 시절의 레코딩은 데논(DENON), 텔덱(TELDEC), 에라토(ERATO) 등 마이너 레이블과 많이 작업했으나 2002년부터 메이저 중의 메이저인 노랑껍데기 도이치그라모폰과 전속계약을 맺은 후 승승장구하고 있다. 특히 2003년에 제작한 음반 크레도(Credo)는 당시 클래식 음악계에서 크나큰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뿐만 아니라 2005년에 에사 페카 살로넨이 이끄는 드레스덴 슈타카펠레와 함께 작업한 음반 리플렉션(Reflection) 또한 그뤼모의 팬들이 즐겨 찾는 음반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그뤼모가 도이치 그라모폰과 전속계약을 맺은 후 내놓은 첫번째 기획 앨범인 credo. 베토벤으로 레퍼토리를 꾸몄다.

 
credo 앨범에 수록된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17번 '템페스트'의 3악장. 아주 거침없이 시원시원스럽게 연주한다.

그뤼모와 아쉬케나지가 함께 작업한 라흐마니노프 피아노 협주곡 2번. 라흐마니노프는 그뤼모가 가장 잘, 자주 연주하는 주요 레퍼토리이다.


그뤼모가 연주하는 라흐마니노프 피아노 협주곡 2번의 3악장. 전설적인 명인들의 연주에는 못 미치는 부족한 면도 있지만 대단히 강렬한 느낌의 연주이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그뤼모는 젊은 여성 연주자치곤 대단히 레퍼토리가 다양하다. 베토벤의 피아노 소나타와 협주곡, 그리고 슈만과 브람스의 피아노 소나타와 협주곡 1번(사실 내가 들어본 이 곡의 음반 중 가장 형편없는 연주에 속했다)을 비롯해서 쇼팽, 리스트, 라흐마니노프, 라벨과 바르토크, 거쉰 같은 현대 작곡가의 곡까지 전방위에 걸쳐있다. 대단히 레퍼토리도 다양할 뿐 아니라 매우 강렬한, 하지만 대단히 섬세한 이중적인 모습을 완벽하게 갖춘 연주를 구사한다. 이는 그녀의 인생 자체가 그렇게 생겨먹었기에 그럴 것이다. 프랑스 국적이지만 독일에 더 애착을 갖고 독일인처럼 생각하는 것도 그러하고 매우 가냘프고 청순한 미모의 소유자이지만 그 사납다는 늑대와 교감과 사랑을 나누는 것도 그렇다. 이제 그녀의 나이 겨우 마흔. 불혹의 나이에 접어 들었다. 아마 앞으로 40년은 더 그녀의 모습을 지켜볼 수 있지 않을까? 그렇다면 20세기 초반에 하스킬을 보며 감동했던 할아버지 세대와 아르헤리치의 젊은 시절을 보면서 황홀한 시절을 보냈던 아버지 세대에 이어 우리 세대의 팬들은 그뤼모의 연주를 경청하는 한 마리 늑대가 되어 그녀와 사랑을 나눌 수 있을 것이다.

뽀~오나스-그뤼모가 쓴 책과 그녀가 출연하는 DVD 모음


그뤼모는 본업인 연주활동을 열심히, 자알 하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이처럼 짬짬이 시간을 내어 가외활동도 게을리 하지 않는다. 늑대를 사랑하기도 하고 자서전도 직접 저술했다. 위에서처럼 한국어로 번역되어 판매되고 있는 책도 있다.
Posted by sniper
, |